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코로나 타미플루 머크, 먹는 코로나 치료제 출시 임박

건강정보

by 올어바웃 2021. 10. 3. 13:50

본문

반응형

다국적 제약사 머크가 곧 제2의 타미플루라고도 할 수 있는 먹는 코로나 치료제가 곧 미국 FDA의 긴급 승인을 신청할 것이라고 발표했습니다. 

 

먹는 코로나 치료제

이번 경구용 코로나 치료제는 다국적 제약사 머크가 미국 생명공학기업 바이오테라퓨닉스와 공동 개발한 '몰누피라비르' 라는 약품입니다. 임상시험에서 중증 질환 환자의 입원 및 사망 위험을 50% 감소시켰다고 밝힌 머크는 이 결과를 바탕으로 2주 안에 미국 식품의약국 FDA에 몰누피라비르의 긴급 사용 승인을 신청할 계획이라고 발표했는데요.

 

만약 승인을 통과하게 된다면, 코로나 치료제로는 최초의 경구 복용약이 됩니다. (기존의 렘데시비르 등 코로나 치료제는 모두 주사 형태로 병원에 가서만 치료받을 수 있었습니다.)

 

머크 알약 먹는 코로나 치료제
머크 알약 먹는 코로나 치료제

 

먹는 코로나 치료제 효능 효과

머크 사의 발표에 따르면, 코로나19 환자 775명에게 하루에 두 번씩 몰누피라비르를 투여한 결과 29일 이내 입원, 사망 비율이 7.3%로 나타나 대조군의 입원, 사망률이 14%에 달했던 데 비해 절반 가량 낮은 수치라고 발혔습니다. 특히 대조군에서는 8명이 숨진 반면에 먹는 코로나 치료제 몰누피라비르를 복용한 집단에서는 사망자가 단 한 명도 나오지 않았다고 합니다.

 

또한 자체 임상 시험 중간 분석 결과가 매우 긍정적이어서 임상 시험 시 참여하게 되는 외부 감시단이 3상 임상 시험 조기 종료를 권고했다고도 언급했습니다.

 

마지막으로 연구실 실험 결과 이번에 개발한 경구용 항 바이러스제인 몰누피라비르가 델타 변이를 비롯해 지금까지 알려진 코로나 19 변이에 효과적일 가능이 크다고 밝혔습니다.

 

 

먹는 코로나 치료제 상용화 시 기대 효과

과거 신종 플루가 등장한 후, 타미플루가 나왔을 때를 떠올리면 될 듯 합니다. 타미플루의 등장으로 신종 플루는 관리가 가능한 질병으로 바뀌었었죠. 만약 몰노피라비르가 상용화된다면 전문가들은 코로나19의 통제와 관리도 한층 수월해질 것으로 내다봤는데요. 관리 가능한 질병이 된다면 '위드 코로나' 시대가 한 발 더 앞당겨지리라는 기대감도 듭니다.

 

미국 존스홉킨스대 보건안전센터 감염병 전문가는 "기존 주사 치료제는 보관과 유통이 어렵지만 경구용 알약은 보관과 유통이 쉬워 감염병의 판도를 바꿀 것"이라고 예측했습니다.

 

머크는 올해 말까지 몰누피라비르 1,000만 회분을 생산할 계획이며, 머크의 CEO는 "국가별 소득 수준에 따라 가격 책정을 다르게 책정할 것"이라고 밝히면서, 저소득국가와 개발도상국에도 약을 공급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아직 승인 여부와, 국내 공급 계약, 가격 등 미정인 것들이 많지만, 2년 가까이 코로나로 고통받고 있는 전 세계 사람들에게는 기쁜 소식이 아닐 수 없는데요. 모쪼록 치료제가 속히 보급화되어 정상적인 일상을 회복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