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류마티스 질환 코로나19 백신 맞아도 될까? 접종 가이드라인

건강정보

by 올어바웃 2021. 10. 8. 20:30

본문

반응형

저는 약 5년 전부터 류마티스 관절염 및 그에 따른 몇 가지 면역 질환(갑상선 기능 저하증, 빈혈)으로 정기적으로 대학 병원의 진료를 받고 있습니다. 안 좋을 때는 1개월에 1번씩 진료를 받지만, 통상적으로는 2개월에 1번 진료를 보는데요. 8월 초에 진료를 했기 때문에 다음 진료 일정이 10월 초로 잡혀 화이자 백신 접종에 대해 제 담당의와는 상의할 시간이 없었습니다. 8월 말에 1차, 9월 말에 2차 접종을 했기 때문입니다.

 

 

개인적으로 발생한 증상

며칠 전 진료 날짜가 되어 진료를 갔었고, 최근 악화된 손목 바깥쪽 복숭아뼈 관절 염증 증상으로 인해 초음파 및 스테로이드 국소 주사 치료를 받았습니다. 손목의 염증이 상대적으로 심하긴 했지만, 생각을 해보니 손목의 상태가 한달 여 전부터 더 심하게 안 좋아졌었는데, 그 시기가 코로나 백신 화이자 1차 접종을 한 시기와 묘하게 겹치더군요. 2차 접종 후에는 심한 몸살과 열로 3일 정도 고생을 했는데, 그 후로는 손목이 약간만 꺾여도 너무 아파서, 양치를 하는 것도, 밥을 먹기 위해 숟가락을 입 쪽으로 돌리는 것도 힘들더라구요. 

 

진료를 보는 류마티스 교수님께 말씀 드렸더니, 구체적으로 밝혀진 객관적인 사항은 아직 없지만, 환자들이 유난히 코로나 백신을 접종한 후 통증이 심해졌다는 얘기를 많이 한다고 하셨습니다.

 

하지만 아직까지 류마티스 질환자들에게 나타나는 별도의 이상 반응은 공식적으로 밝혀진게 없고 현재 대한류마티스학회의 COVID19 백신 가이드라인은 아래와 같습니다.

 

 

대한류마티스학회 COVID19 코로나 백신 가이드라인

아래는 대한류마티스학회에서 공식 홈페이지에 공지한 류마티스 질환자에 대한 코로나 백신 예방 접종 가이드라인입니다.

현재 도입된 코로나 백신은 생백신이 아닌 사백신이기 때문에 코로나에 걸릴 위험은 없습니다. 이 부분은 명확한 듯 합니다. 하지만 "코비드-19 백신 접종 후 류마티스 질환이 악화될 가능성은 낮습니다."라는 문구는 악화될 가능성을 배제하지는 않는다는 점을 시사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대한류마티스학회 코로나 백신 예방 접종 가이드라인
대한류마티스학회 코로나 백신 예방 접종 가이드라인

 

유럽류마티스학회 연례학술대회(EULAR 2021) 유럽 대규모 등록 사업 결과

지난 9월 열린 유럽류마티스학회의 연례학회에서 코로나19 백신을 접종한 류마티스질환 환자를 대상으로 안전성을 조사한 'EULAR 코로나19 백신 접종 등록사업' 결과가 발표되었는데요. 조사에 따르면 코로나19백신을 접종한 류마티스질환 환자에서 중증 이상반응 발생률은 0.1%로 안전하다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다만 염증성 류마티스 및 근골격계질환 환자 중 약 5%에게서는 질병발적이 나타났는데, 가장 흔한 증상은 1)관절염 2.5%, 2)관절통 2.1%, 3)피부발적 0.8%, 4)피로증가 0.8% 순이었다고 합니다.

 

 

류마티스 환자의 코로나 백신 접종 유의 사항

의사의 조언에 따르면, 면역억제제(스테로이드)는 백신 접종 후 몸에서 면역 반응을 일으키며 항체가 생성되는 과정을 차단해버릴 수 있기 때문에, 백신 접종 전후로 꼭 주치의를 찾아가 면역억제제 복용을 일시 중단할 수 있는지 확인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1. 메토트렉세이트(methotrexate, MTX)

류마티스 질환이 잘 조절되고 있다면 백신 접종 후 일주일 간 중단하도록 권장하지만 증상 조절이 되지 않아 급성 악화의 위험이 있다면 중단하지 않습니다.

 

2. JAK 저해재(Janus Kinase Inhibitor)

젤잔즈, 올루미언즈, 린버크 등의 약제를 처방받는다면 코로나 백신 접종 후 일주일 간은 복용을 중단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3. 아바타셉트(Abatacept)

피하주사로 투여하는 경우에는 1차 백신 접종 전과 후 각 일주일 간, 총 2주 간 투약을 중지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정맥주사로 투여하는 경우에는 마지막 투여일로부터 4주 후 코로나 백신 접종을 하고, 접종 이후 일주일 간 투약 중지를 유지한 이후 다시 아바타셉트를 투약하도록 권장합니다.

 

4. 고용량 스테로이드 제제

장기간 고용량 스테로이드를 복용중인 환자의 경우에는 코로나 백신 접종의 효과가 감소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접종에 대해 사전에 의사와 상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외 리툭시맙, 시클로포스파미드를 처방받고 있는 경우에도 백신 접종 전 반드시 주치의와 상의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단 이 글을 보시고 임의로 약물 투여, 복용을 중단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으며, 증상에 따라 개인별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사전에 주치의와 잘 상담해보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