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알레르기 비염에 좋은 음식, 독고마리(도꼬마리) 효능 부작용 먹는법

건강식품

by 올어바웃 2021. 10. 12. 09:33

본문

반응형

 

독고마리, 도꼬마리라고 들어보셨나요? 오늘은 환절기 비염에 좋은 음식, 도꼬마리를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도꼬마리(독고마리)란?

도꼬마리는 국화가 한해살이풀의 일종으로 줄기는 높이가 1.5미터 정도이고 온몸에 거친 털이 많으며, 열매에는 갈고리 모양의 가시와 짧은 털이 나 있는 식물입니다. 도꼬마리는 독고마리, 독꼬마리, 도쿠마리, 창이자 등 다양한 이름으로 불리는데요. 이 도꼬마리는 예로부터 한약재로 많이 사용되었습니다.

 

한방에서는 "냄새가 없고, 맛은 맵고 쓰며, 성질은 따뜻한 약간의 독성을 가진 물질"이라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생긴 것도 조금 까칠하게 생기고 독성도 약간 있다고 하니 처음 보는 분들은 약간 불안한 느낌이 드실 수도 있는데요. 모양과 다르게 많은 좋은 효능을 가지고 있으니 꼭 잘 확인하시고 건강 챙기시길 바랍니다.

 

말린 독고마리 건 도꼬마리 도꼬마리건재 원물

 

도꼬마리 효능 효과

1. 비염, 코감기, 축농증 등 코 질환

도꼬마리는 예로부터 비염이나 코감기, 축농증 등 코에 관련된 질병에 효능이 있어서 민간에서 약재로 사용되어 온 식물입니다. 도꼬마리에 함유된 플라보노이드는 항산화 성분이 풍부해서 체내 염증을 완화시켜주기 때문에 염증 질환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또 최근에는 항 알러지 성분이 함유되어 있다고 알려지면서 다시 이 도꼬마리를 찾는 분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실제로 경희대학교에서는 이 창이자의 유효 성분의 약리 작용과 항염 효과에 대해 세포 실험을 진행했었는데요. 비염과 축농증 같은 염증 질환에 효과적인 기능을 확인하였다고 합니다.

 

2. 통증 완화

염증을 완화시켜주는 작용 외에 도꼬마리는 통증을 완화시키는 진정 작용에도 효능이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독고마리에 함유되어 있는 리놀산, 알칼로이드, 사포닌 등의 성분이 천연 진통제 역할을 하기 때문에 관절염이나 두통, 치통 등의 증상을 완화시키는데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3. 항산화 작용

최근에는 혈관 건강을 위한 코엔자임큐텐 등 항산화 건강기능식품을 많이 섭취하시는데요. 이 도꼬마리 또한 항산화에 뛰어나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혈관을 튼튼하게 하여 고혈압, 동맥 경화 등의 심혈관계 질환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도꼬마리 먹는 법

1. 도꼬마리 차

도꼬마리 열매에 약간의 독성이 있다고 위에서 말씀드렸었는데요. 이 독성은 열을 가하면 없어지기 때문에 볶거나 물로 끓이면 제거되므로 도꼬마리를 차로 끓여 먹으면 좋습니다.

  • 도꼬마리 건재 약 30g 정도를 가시를 제거한 후에 프라이팬에 색이 누렇게 변할 때까지 약 30분간 볶아주신 다음,
  • 물 2L 정도와 함께 센 불로 끓이다가 물이 끓으면 30분에서 1시간 정도를 약한 불로 더 끓여줍니다.
  • 따뜻하게 드시거나 식혀서 냉장 보관하신 후 시원하게 드셔도 괜찮습니다.
  • 도꼬마리 차는 하루에 2잔 정도 섭취가 적당합니다.

2. 도꼬마리 분말

간편한 섭취를 원하시는 분들은 위와 같은 방식으로 볶은 독고마리를 갈아 분말 형태로 드실 수 있습니다.

 

3. 도꼬마리 효소

도꼬마리 열매와 설탕 또는 조청을 1:1 비율로 섞어 3일에 한 번씩 저어주는 과정을 3번 반복한 뒤 3개월 동안 숙성시킨 후 건더기는 걸러서 빼주고 남은 재료는 유리병에 넣어 1년 이상의 발효 과정을 거친 뒤 섭취하시면 됩니다. 단 너무 오랜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빠르게 복용을 원하시는 분들에게는 도꼬마리 차나 분말로 드시는 것이 더 간편하겠습니다.

 

 

독고마리 섭취 시 유의 사항

  • 의약품이 아니기 때문에 효과를 보시려면 3~4개월 이상 꾸준히 드시는게 좋습니다.
  • 또 음식은 궁합이 맞아야 하는데, 도꼬마리 돼지고기, 말고기, 쌀뜨물 등과는 궁합이 맞지 않으니 함께 드시는 건 피해주셔야 합니다.
  • 임산부, 수유부, 영유아, 간질환, 빈혈이 있는 경우에는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 다량으로 복용 시 구토, 복통, 어지럼증 등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우선 소량 섭취해 보신 후 이후 적정량에 맞춰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도꼬마리 구매 요령

  • 중국산의 경우, 가시가 없는 것이 특징입니다. 약효가 떨어지고 생산환경이나 유통과정이 위생적이지 않은 경우가 있기 때문에 국내산 독고마리를 구입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국산 도꼬마리는 가시가 제거되지 않고, 뚜렷한 갈색 빛깔을 보이는데, 이 국산 제품을 구매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국내산 도꼬마리 구입처

  • 도꼬마리 구입처가 궁금하신 분들을 위해 국내 경북 김천산 도꼬마리 건재를 남겨 놓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말린 독고마리 도꼬마리 건재 건 도꾸마리 창이자 국내산 500g : 이써빌리티

도꼬마리말린것, 도꼬마리먹는법, 도꼬마리효능, 도꼬마리파는곳, 독고마리먹는법

smartstore.naver.com

 

[연관 글] 유근피 느릅나무 껍질 효능 – 비염,아토피 증상 완화

[연관 글] 환절기 비염, 알레르기 비염 작두콩차로 다스리기

 

환절기 비염, 알레르기 비염 작두콩차로 다스리기

비염에 작두콩, 작두콩차가 좋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작두콩 영양성분, 효능 및 효과 1. 콘카나발린A 콘카나발린A 처음 들어보셨죠? 콘카나발린A는 아미노산의 일종인데요. 작두콩에만 함유되

allabout.imaindiworker.com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