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어린이 치과 수면 치료 후기 비용 - 휴우... 한 시름 놓았네요

건강정보

by 올어바웃 2021. 10. 16. 17:50

본문

반응형

딸래미 이에 충치가 생겨서 어린이 치과에 방문했습니다. 저희 아이가 유별나게 겁이 많아서 엑스레이만 찍을 때도 웃음 가스를 했었는데요. 결국 충치는 어린이 치과 수면 치료가 불가피했는데요. 치료 후기와 비용 등을 정리해봅니다.

 

 

어린이 치과 수면 치료 전 사전 진료

어린이 치과 수면 치료는 당일에 바로 진행되지가 않습니다. 예진을 하고, 엑스레이 등을 통해 치아 상태를 확인한 후에 예약 날짜를 잡고 치과에 다시 방문하셔야 해요. 혹시나 자녀 분의 충치 치료로 수면 치료를 고려하고 계신 분들은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사전 진료에서는 썩은 이가 있는 부분의 엑스레이를 찍고, 다른 곳에도 충치는 없는지 확인을 하게 됩니다.

 

수면 치료를 하게 되는 이유

수면 치료라는게 결국은 아이의 몸을 인공적으로 마취시키는 거니까 가급적이면 하지 않는게 좋겠죠. 저희 아이는 7세 여아인데요. 정말 겁이 많고, 힘도 셉니다;; 사전 문진에서 엑스레이 찍는 것도 온 몸으로 강하게 거부해서 엑스레이만 찍는데도 웃음 가스를 조금 했을 정도에요. 제가 갔던 병원은 20년 정도 어린이 치과를 하신 상당히 노련한 의사 선생님이 계신 곳이었는데요. 이런 아이는 거의 본 적이 없으시다며, 상위 0.1%에 들 정도라고 말씀하셨어요.

 

저는 이 전에도 한 번, 1년 반 정도 전에 아이 치아를 수면 치료로 치료한 적이 있는데요. 크면 더 점잖아 질 줄 알았는데, 크니까 힘이 더 세져서 도저히 치료는 커녕 치료대에 누워 있는 것 조차 거의 불가능한 상황이었어요. 아이가 치과 치료에 대해 격하게 거부감을 갖고 완강하게 거부하는 상황이고, 치아의 상태는 뿌리까지 썪은 상태라 결국 수면 치료를 또 다시 결정하게 되었답니다.

 

 

어린이 치과 수면 치료 전 준비 사항

별도의 준비물이 필요하진 않지만, 미리 아래와 같은 준비가 필요합니다.

  • 치료 당일, 치과에 가기 전까지는 금식합니다. (목이 마르다고 하면, 물 한 두 모금은 마실 수 있지만 복용약 등 모든 토할 가능성이 있는 것은 치료 후에 먹여야 해요.)
  • 치료 당일에 열이 나거나, 컨디션이 떨어지지 않도록 잘 조절해줘야 합니다.
  • 가벼운 코막힘 증상은 괜찮지만 코가 아예 막힌다거나 하면 수면도 되지 않을 뿐더러 호흡이 잘 되지 않아 위험할 수 있기 때문에 이런 경우에는 병원에 연락하여 일정을 변경해야 합니다.
  • 혹시나 구토를 할 수 있기 때문에 여벌 옷과 비닐봉지 등을 준비해서 가지고 가시면 좋습니다. (다행히 저희 아이는 토하지 않았어요. 가끔 그러는 아이들이 있다고 하니 너무 염려하지 않으셔도 될 것 같지만 그래도 미리 준비해서 손해 볼 건 없으니까요^^)
  • 치료 과정에서 혹시나 긁히거나 할 수 있으니까 여아의 경우 팔찌나 반지, 목걸이 등은 빼고 가시는 게 좋습니다.

 

 

수면 치료 과정

병원에 도착해서 아이 컨디션을 확인하고 난 뒤, 몸무게를 재고 그에 알맞는 양으로 된 물약 진정제를 우선 복용하게 됩니다. 저희 아이는 처음 수면 치료를 했을 때, (아마 6살 초반이었던 것 같아요.) 한 10분 지나고 나니 걸음도 휘청이고 해서 치료 직전에는 바로 잠든 상태로 시작을 했는데요. 이번에는 정신력으로 버티는 건지 물약을 먹고 30분이 지나도 근육의 힘만 조금 빠졌을 뿐 의식이 뚜렷해서 치료를 시작하기 전에 웃음 가스를 조금 더 진행했어요. 저희 아이는 약을 잘 먹는 편인데, 물약이 약간 메스꺼워서 구역질을 조금 했습니다. (이것도 금식의 한 요인인 듯 해요.)

 

물약 진정제를 먹은 뒤 30분이 지나면 치료에 들어가는데요. 이 때 코를 통해 산소와 수면 가스를 조절해서 투입해서 아이가 치료 중에도 수면 상태에 있을 수 있도록 합니다. 수면에 들어가지 않을 경우, 의사 선생님께서 아이의 상태를 수시로 파악하시며 조절하시기 때문에 큰 걱정은 하지 않았습니다. 워낙 노련하셔서 많은 케이스들을 보셔서인지 저는 불안한데, 선생님은 친절하게 괜찮다고 말씀해주시더라구요.

 

치료는 아이 치아의 상태에 따라 30분 ~ 1시간 정도 진행되는데요. 첫 수면 치료 때는 30분 정도 걸렸던 것 같은데, 이번에는 40분~45분 정도 걸린 듯 해요. 치아의 뿌리까지 다 손상된 상태여서 신경치료까지 해야 해서 오래 걸렸다고 하더라구요.

 

저희 아이는 어찌나 센서티브한지, 치료가 끝나자 마자 다시 몸부림을;;; 치기 시작했는데, 치료가 끝난 후 5분 ~ 10분 정도는 추가로 산소 공급을 해야 합니다. 가스 때문에 어지럽거나 부작용이 있을 수 있기 때문이라고 해요.

 

 

어린이 치과 수면 치료 후기 및 팁

우선 수면 치료가 처음이시라면 꼭 알아두셔야 할 중요한 정보들이 있는데요.

 

먼저 아이의 치료가 끝나더라도 수면이나 진정에서 벗어나는데 걸리는 시간이 아이들마다 다르기 때문에, 엄마가 조금 힘이 약하시거나 아이의 몸무게가 어느 정도 된다면 절대로 아이와 둘이 가지 마시고 아이를 업거나 함께 이동시켜 줄 아빠나 도움 주실 분과 함께 가실 것을 추천 드려요. 저는 아이 15~16kg일 때 처음 혼자 데리고 갔다가 아이가 처진 상태여서 병원이 있는 2층에서 지하 주차장까지 이동을 못해서 중간에 애 아빠가 급하게 조퇴하고 온 적이 있어요. 유모차가 있다면 가져가 주시는 게 좋습니다.

 

또 저는 처음 수면 치료했을 때, 오전에 치료하고 오후에 유치원에 갈 수 있을 걸로 생각하고, 회사에 오전 반차만 냈었는데요. 혹여나 아이가 마취가 남아서 넘어지거나 그로 인해 다칠 수 있기 때문에, 수면 치료를 한 당일은 꼭 집에 있으라고 당부를 하시더라구요. 이 점도 미리 알고 계시면 도움이 될 듯 합니다. 어떤 아이들은 저녁까지 자기도 한다고 하더라구요.

 

마지막 팁은, 수면 치료 시 불소 도포를 같이 하시기를 권장 드려요. 불소에 대해서는 논쟁이 있는 편이라, 원치 않으시는 분은 안하셔도 상관은 없는 부분이긴 한데요. 아이 둘을 키우는 치과에서 일하는 남편이 친구는 꼭 불소 도포를 한다고 하더라구요. 저희 아이처럼 치료에 강한 거부감이 있는 아이들은 불소 도포만 하는 것도 일인지라, 수면 마취 때 치료 후 같이 하면 일석이조입니다^^

 

 

어린이 치과 수면 치료 비용

사실 치과 비용은 병원마다 차이가 있고, 또 치료 범위가 어느 정도 되느냐에 따라 차이가 나는 부분이라 딱 얼마다라고 말씀 드리긴 어려운 부분인 것 같아요. 다만 수면 치료와 불소 도포에 대한 추가 비용은 대략 3~5만원 정도 되는 것 같구요.

 

치아 1개를 온전히 씌우게 된다면 위 비용을 포함하여 20~30만원 정도 비용이 드는 것 같습니다. 이건 사전 진료 시에 의사 선생님 또는 간호사 분과 미리 확인하시면 되니 참고해주세요.

 

아이가 제일 고생을 했지만, 저 또한 마음 고생도 하고 신경이 많이 쓰이는 하루였는데요. 치료 후 선생님이 치료 한 부분을 설명해주시기 위해 불러서 들어갔었는데, 아이의 입 가장 깊숙한 곳에 영구치인 어금니가 방긋 솟아 있었어요. 아이 태어나고, 이가 막 나기 시작할 무렵처럼 아기같고 이쁘더라구요.

 

이제 이가 많이 상하는 일 없이 건강하게 잘 자라주면 좋겠네요. 겁도 좀 줄면 더 좋구요 :)

 

그럼 이만 7세 여아 어린이 치과 수면 치료 후기와 준비사항, 팁, 비용 등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