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파라 인플루엔자 유행, 증상, 치료 방법은?

건강정보

by 올어바웃 2021. 11. 3. 10:14

본문

반응형

최근 파라 인플루엔자가 유행을 한다고 합니다. 자녀가 있다면 어린이집이나 유치원으로부터 파라 인플루엔자 유행에 대한 가정 통신문을 받아보셨을 텐데요. 파라 인플루엔자 유행, 증상, 치료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파라 인플루엔자란?

파라 인플루엔자 바이러스는 코로나 바이러스처럼 새로 생긴 바이러스는 아니에요.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사람들이 새로운 바이러스를 접할 때마다 깜짝 놀라게 되는데, 이건 코로나가 남긴 또 하나의 트라우마가 아닐까 싶어요.

 

파라 인플루엔자는 원래 예전부터 있던 병으로 만 3세까지는 거의 모든 아이들이 몇 번씩은 걸리게 되는 질병인데요. 감기와 증상이 매우 유사하기 때문에 소아과 전문의들 또한 구분을 하기가 쉽지는 않다고 해요.

 

다만 파라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걸릴 경우 증상이 감기보다 심한 경우가 많고 중이염 등 합병증이 발생하기 쉽다고 해요. 또 의사의 처방 없이 아스피린을 섭취할 경우, 문제가 생길 수 있기 때문에 파라 인플루엔자가 유행할 때는 감기에 걸렸다고 생각될 때는 바로 소아과에 방문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파라 인플루엔자 원인

파라 인플루엔자는 말 그대로 파라 인플루엔자 바이러스가 그 원인인데요.

 

가벼운 감기 같은 증상부터 후두염, 모세기관지염, 심할 경우 폐렴 등 호흡기 관련 증상이 잘 동반되고, 치료, 즉 약을 먹고 있어도 증상이 나빠질 수 있기 때문에 경과를 잘 살피는 것이 중요하다고 해요.

 

또한 소아과 전문의들에 따르면 미리 큰 병원을 방문할 필요는 없고 소아과를 다니면 되고, 혹 증상이 악화될 경우 다니던 소아과의 진료 의뢰서를 받아 큰 병원에 가면 된다고 해요. 물론 이런 일은 없는 것이 좋겠지요?

 

 

파라 인플루엔자 종류

파라 인플루엔자는 1형, 2형, 3형, 4형 총 4가지 종류의 동일 그룹의 서로 다른 바이러스가 있다고 해요.

 

종류에 따라서 병의 증상이 조금씩 따른데 1형의 경우 후두염의 가장 흔한 원인이라고 합니다. 또 3형의 경우 3세 이상에서는 후두염을, 3세 미만에서는 모세기관지염의 주요 원인이 된다고 해요.

 

 

파라 인플루엔자 증상

파라 인플루엔자의 주요 증상은 아래와 같습니다. 혹시 모르니 아이가 감기 기운이 있다면 미리 알고 있다가 확인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 감기와 유사
  • 발열(심하지 않은 경우가 일반적) 및 고열
  • 기침, 콧물, 가래
  • 목 통증
  • 호흡 곤란, 숨 쉴 때 쌕쌕거리는 소리
  • 갑자기 악화될 수 있음
  • 소화불량, 구토

 

또한 파라 인플루엔자는 독감의 일종이 아닌 전혀 다른 종류의 바이러스이고 독감 예방 접종으로도 전혀 예방되지 않는 병이라고 해요. 또 증상 만으로는 감기, 독감, 코로나와도 구분이 잘 안된다고 하니, 파라 인플루엔자가 유행하는 시기에 감기 증상이 있다면, 소아과를 방문하는 것이 가장 좋다고 합니다.

 

 

파라 인플루엔자 검사 및 치료

파라 인플루엔자에 걸렸는지 아닌지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코로나처럼 특별한 검사를 하는 것은 아니라고 해요. 보통 임상학적 증상을 보고 진단을 하고 증상에 따른 치료를 하게 된다고 합니다. 검사 방법이 아예 없는 것은 아니지만 검사를 해도 치료 방법에 영향을 미치지는 않는다고 해요. 하지만 증상이 매우 심할 경우, 경과 예측을 위해서 종종 필요에 따라 검사를 하는 경우도 있다고 하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또 파라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대한 치료는 코로나나 A형 독감처럼 별도의 치료약은 없다고 해요. 열이 날 경우 해열제, 합병증이 있을 경우, 항생제를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인 치료법이라고 하고요. 바이러스에 대한 표적 치료제가 없는 만큼 별도의 예방 접종도 필요가 없다고 합니다. 증상을 잘 다스리고 치료해주면, 대체로 감기처럼 낫는 경우가 보통이라고 하니 이 점도 미리 알아두시면 좋겠지요?

 

 

파라 인플루엔자 입원

파라 인플루엔자에 걸렸다고 해서 꼭 입원할 필요는 없다고 해요.

 

앞서 말씀드렸듯이 가벼운 감기 증상과 유사하게 지나가는 경우가 많기 때문인데요. 하지만 열이 5일 이상 지속되거나, 아이가 호흡을 너무 힘들어하는 경우, 다니던 소아과에서 폐렴 등이 의심되어 소견서를 써 줄 경우에는 큰 병원으로 옮겨 치료를 받을 수 있다고 하니 경과를 잘 지켜보는 것이 매우 중요할 것 같아요.

 

파라 인플루엔자 예방법

파라 인플루엔자는 예방 접종이 없기 때문에, 개인위생을 철저히 지키는 게 가장 좋은 예방법이라고 해요. 다른 인플루엔자와 마찬가지로 호흡기를 통해 전염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마스크를 잘 사용하고 외출 후 손을 깨끗하게 씻는 등 감염에 노출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최선이라고 합니다.

 

또한 건강한 면역력을 가지고 있는 성인들은 파라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큰 영향을 받지 않는다고 하니 너무 걱정하실 필요는 없을 것 같아요. 다만, 기저질환으로 인해 면역력이 약하거나 노년층일 경우 성인도 바이러스에 감염될 수 있다는 점은 유의해주시고요.

 

 

오늘은 최근 유행하고 있는 파라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소아과에 다니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증상이 좋아질 수 있는 질병이지만, 혹여나 합병증이 생길 경우 코로나와 구분이 되지 않아 코로나 검사 등으로 아이가 더 힘들 수 있기 때문에, 일상 속에서 마스크를 꼭 잘 착용하고 개인위생에 더욱 신경을 써서 이 유행 시기를 잘 넘기시길 기원합니다 :)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