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차전자피 효능 부작용, 차전자피 먹는 법

건강식품

by 올어바웃 2021. 10. 22. 10:12

본문

반응형

차전자피 효능 부작용 알고 계신가요? 보통 변비가 있거나 다이어트를 위해 차전자피를 찾으시는 분이 많은데요. 오늘은 이 차전자피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차전자피에 관심이 있으시거나 구매를 하려고 계시는 분들은 참고해주세요.

 

 

차전자피(Psyllium Husk)란?

차전자피는 질경이 씨앗의 껍질인데요. 80% 이상이 식이섬유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물과 만나면 부피가 40배 정도로 팽창하여 배변활동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변비직빵 해결, 숙변 제거, 다이어트 목적으로도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차전자피 식이섬유
차전자피 식이섬유

 

 

차전자피 효능

위에서 차전자피는 물과 만나면 부피가 40배 정도로 팽창한다고 말씀 드렸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차전자피로 만든 변비약은 팽창성 완화제로 분류됩니다. 차전자피에는 수용성 식이섬유와 불용성 식이섬유, 두 가지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들어 있는데요.

 

수용성 식이섬유는 변의 점도를 높혀 단단한 변을 부드럽게 만드는데 도움을 주고 불용성 식이섬유는 수분을 흡수하여 변의 부피를 증가시켜 변의 대장 통과 시간을 단축시켜주는 것이 주된 효능입니다.

 

배변 활동에 도움을 주는 것과 함께 차전자피는 식약처에서 혈중 콜레스테롤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것으로 기능성을 인정 받았습니다. 

 

또한 다양한 연구 결과에서 제2형 당뇨병 환자의 혈당 조절에 있어서도 도움을 줄 수 있다는 평가가 보고되기도 했습니다.

 

[차전자피 제품 정보 알아보기]

 

차전자피 이런 분께 추천

평소 몸무게가 표준치보다 많이 나가고 복부, 내장 지방이 많으신 분들, 고지혈증, 당뇨 등의 성인병이 있는 분, 그리고 평상 시 아랫 배가 묵직하고 변을 시원하게 보지 못하시는 분들이 드시면 좋습니다.

 

 

차전자피 먹는 법 섭취 유의 사항

차전자피는 액체를 만나야 그 효과를 보실 수 있는 식품입니다. 따라서 차전자피를 드실 때는 반드시 충분한 물과 함께 섭취해주셔야 합니다.

 

또한 따뜻한 물과 함께 드시면 차전자피가 빠른 속도로 불어나 위장의 불편함, 소화 장애 등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가급적 시원한 물과 섭취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차전자피를 먹는 시간에 대해서도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차전자피는 식전 복용이나 식후 복용이 아닌 공복에 섭취를 하는 것을 권장하고 있으니 참고해주시면 좋겠습니다.

 

또한 건강 상의 다른 원인으로 인해 배변을 하기 어려우신 분(장 폐색, 위장관 협착증)은 섭취를 금기하고 있으니 이 점은 꼭 유의해주시고, 맹장이나, 장출혈, 궤양성 결장염 등이 있는 환자 분들도 변비로 인한 복통으로 오인하고 드시는 일이 없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많은 물을 섭취하는 만큼 신부전증 등 신장 건강이 좋지 않으신 분들은 반드시 의사와 상담 후 섭취하시길 권해 드립니다.

 

 

차전자피 부작용

차전자피는 부작용이 상대적으로 적은 순한 식품으로 분류됩니다.하지만 용량을 초과해서 복용할 경우 복통, 설사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니 용량에 맞춰 드시기를 권장 드리며, 처음에는 권장 섭취량의 1/3 정도의 용량부터 시작하여 차차 권장 섭취량으로 양을 단계적으로 올려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차전자피의 권장 섭취량은 12세 이상일 경우 일일 3~4g, 12세 미만일 경우 1.5~2g 입니다.

 

만약 심한 복통, 구토, 구역질, 알레르기 증상이 발생한다면 섭취를 중단한 후 전문의와 상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차전자피의 효능과 부작용, 섭취 방법 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건강하고 가뿐한 일상을 보내시길 바랍니다!

 

[연관 글] 변비약, 아무거나 드시면 안되요! 증상별 변비약 종류, 복용법 및 주의사항

 

변비약, 아무거나 드시면 안되요! 증상별 변비약 종류, 복용법 및 주의사항

변비로 고생하는 분들이 많으신데요. 코로나로 인해 운동, 활동량이 감소되면서 최근 변비 환자들이 가파르게 증가하였다고 합니다. 하지만 변비로 병원에 가는 분들은 많지 않으시죠. 보통은

allabout.imaindiworker.com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